흔한 질환

족저근막염

족저근막은 발뒤꿈치 뼈에서 시작하여 발바닥 앞쪽으로 붙은 두껍고 강한 섬유 띠로,
발의 아치를 유지하고 충격을 흡수하면 보행 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족저근막에 대한 반복적인 미세 손상으로 염증이 발생한 것을 족저근막염이라 합니다.
성인 발뒤꿈치 통증의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족저근막염의 원인 무엇이 있나요?

평발이나, 아치가 높은 요족 변형 등 구조적 이상이 원인이 될 수도 있지만 그보다는 발의 무리한 사용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즉 갑자기 많은 양의 운동을 하거나, 장거리의 조깅을 한 경우, 바닥이 딱딱한 장소에서 발바닥에 충격을 줄 수 있는 운동을 한 경우,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경우, 장시간 서있거나 ,너무 딱딱한 구두를 사용한 경우, 하이힐을 착용한 경우 등 족저근막에 너무 많은 하중이 가해지는 조건에서 염증이 잘 발생합니다.
그 밖에 당뇨, 관절염 환자에서 동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족저근막의 증상은 어떤가요?

전형적인 증상은 아침에 일어나서 처음 발을 디딜 때 발뒤꿈치 부위에 느껴지는 심한 통증이 특징적이지만, 모두 같은 증상을 겪는 것은 아닙니다.
통증은 주로 발뒤꿈치 안쪽에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누르면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주로 가만히 있을 때는 통증이 없다가 움직이기 시작하면 통증이 발생하고 일정시간 움직이면 통증이 다시 줄어드는 양상으로 나타납니다.
병이 진행이 되면 통증이 항시 있게 됩니다.

족저근막염의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환자가 호소하는 증상 및 압통의 위치로 쉽게 진단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족저근막염의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하는 것이
치료방법을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므로 방사선 및 초음파 검사를 시행합니다.

스트레칭

족저근막과 아킬레스건을 늘려주는 발바닥 운동으로 대부분 수술 없이 호전될 수가 있습니다.

아킬레스건을 늘리는 스트레칭

종아리 근육과 발바닥 근육은 서로 상호작용을 하므로 종아리 근육 스트레칭이 필요합니다.
벽 앞에 서서 양팔로 벽을 지지하고 발을 앞뒤로 넓게 벌려섭니다.
앞쪽 무릎을 구부리면서 뒷다리의 종아리 근육을 늘립니다.
이때 양발은 벽면과 수직이 되어야 합니다.
종아리 한 번에 25회씩 4회(아침에 일어나서, 아침, 점심, 저녁 식사 후) 하루에 총 100회를 실시합니다.
만일 양쪽에 통증이 있을 경우에는 자세를 바꾸어서 번갈아 시행합니다.

유리병을 이용한 발바닥 마사지

의자에 앉아서 캔이나 유리병을 발바닥 뒤쪽 부위에 놓고 살짝 누릅니다.
앞뒤로 굴리면서 아픈 부위 발바닥을 마사지합니다. 5분간 시행합니다.

발가락으로 수건말기

의자에 앉아서 수건을 바닥에 깔고 발뒤꿈치를 수건 끝에 위치시킵니다.
발가락을 구부려 처음부터 끝까지 끌어당깁니다. 5분간 시행합니다.

난치성 족저근막염 치료

치료가 안 되고 자주 재발하는 난치성 족저근막염은 족저근막의 비가역적 변성 상태나
파열 상태, 원인 되는 안 좋은 생활 습관, 몸이 비대칭인 경우, 평발 혹은 요족,
오랫동안 서서 일하는 경우 발에 스테로이드 주사(뼈주사)를 여러 번 맞은 경우가 주 원인이고
치료에 앞서 이 모든 상태를 포함해서 진단을 정확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족저근막염의 상태는 물론 족저근막염을 일으키는 여러 원인을 찾아내서
같이 치료해주어야만 완치가 됩니다.

WELL ORTHOPEDIC CLINIC

본원치료방법

• 숙련된 전문의의 초음파 검사
  • 신체의 비대칭 및 족저압력 검사

웰정형외과 치료

• 프롤로치료
  • 체외충격파
  • 고출력 레이저

화살표 아래 부위에 힘줄이 손상되어
검게 보이고 두꺼워져있습니다.

치료 후 소견으로 두께가 정상으로 돌아오고
검게 보인 저 음영 부위도 좋아졌습니다.